우울증의 첫 단계 불면증 - 불면증 없애는 방법
- 건강,자동차,생활&도서/건강
- 2018. 2. 28. 16:01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자고 싶어도 내 마음대로 잘 수 없는 고통은 말로 형용할 수가 없습니다. 속담에 잠이 보약이라는 말은 명언입니다.
신진대사의 기초이며 사람이 원만한 낮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신체 휴식이 필요한 잠을 달콤하게 자야 합니다.
대부분 6시간에서 7시간 정도 자는 것을 추천하며 몇 시간을 자더라도 푹 자는 게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3개월 정도 숙면하지 못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놀랍게도 불면증은 정신의학적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불면증을 심각하게 보는 것은 우울증 또는 불안증으로 연결되는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정상생활이 어려워지고 정확한 결정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불면증이 계속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우울해지고 우울증이 심각해 정신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현재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큰 고민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입니다. 그 원인 직장생활 인간관계 경제적 문제 건강의 문제 진로의 문제 각자의 문제가 해결방법보다 클 때 주로 발생합니다.
둘째 체질이 다른 사람보다 유난히 스트레스에 민감하거나 완벽주일자일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셋째 정상적인 생활이 아닌 교대근무 및 신체리듬이 깨지는 직업을 가진 경우 종종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이기고 해결하는 방법
분명히 우리에게는 좋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건강한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양결핍으로 신체의 에너지가 없어 지쳐서 스트레스를 감당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체력에 비해 많은 일을 하면 금방 피로해지기 때문에 힘이 날 수 있는 육류 비타민 섭취로 과일을 많이 먹어 체력을 충전하는 것입니다.
둘째 불면증이 심각할 경우 전문가와 꼭 상담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는 뜻은 자신이 제어할 수 없는 단계에 있는 것이므로 병원으로 가서 약물 치료 및 정신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인지 아니면 다른 질병이 있어서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진단받는게 좋습니다.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은 우리 몸 어느 곳에서 아프다고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무심코 넘겨서는 안됩니다. 정신건강은 신체 건강에 연관 있습니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셋째 낮잠을 되도록 자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불면증은 밤에 자지 못하기에 낮에 대신 잠을 많이 잡니다. 하지만 또 밥에 자지 못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힘들더라도 낮에는 정상생활을 하고 평소 대비 일찍 잠들어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들여야 합니다.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노력해야 합니다.
넷째 스트레스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해결방법을 실행해야 합니다. 생각만 계속한다고 문제는 없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잠자기 전에 자극적인 장면의 TV 시정하지 않고 책 감상 또는 음악 감상을 통해 뇌를 편하게 해줍니다.
★ 관련글 마음의 감기 우울증 탈출하는 방법
다섯째 잠을 자기 위해 침실을 깨끗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으로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가로수 빛이 잘 드는 침실은 암막 커튼을 설치해서 과도한 빛을 차단함으로써 수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11번가 G마켓 신세계몰 등 많은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2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암막 커튼을 선택할 때는 생활 암막 커튼과 100프로 빛을 차단하는 암막 커튼이 있습니다. 생활 암막은 빛 차단율이 50프로에서 80프로입니다. 100프로 암막은 주위가 전혀 보이지 않는 정도입니다. 불면증을 고치자 한다면 생활 암막 커튼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아침에 빛이 투과되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형 은은하게 빛나는 조명 책등 자신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물건으로 채워줍니다. 또한 침대 매트릭스가 너무 오래되어 수면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지 침구도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섯째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줄이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하루에 평균 두 세잔은 마신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마시는 기호음료가 아닌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매개체 역할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이라면 커피 또는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기 보다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허브차와 따뜻한 우유 또는 물을 많이 마셔 신체에 수분을 많이 공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따뜻한 우유는 효과를 봤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격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본인이 취침하기 3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고 긴 시간이 아닌 1시간 이내에 하는 것이 몸에 무리를 좋지 않고 즐기면서 계속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집에 있어 스마트폰 또는 TV 시청만 한다면 몸 안에 에너지는 소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낮에는 에너지를 소비하고 밤에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신체는 활동을 위해 우리 몸의 미토콘드리아가 필요로 하는 산소를 촉진시켜 엔돌핀을 만듭니다. 즉 앉아서 생각만 해서는 엔돌핀을 만들기 어렵고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고 자신에 맞는 운동을 찾아 몸 안에 엔돌핀이 가득하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꿀잠의 중요성은 우리가 종종 보는 CF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최근에 침대에 누우면 온갖 복잡한 일이 모두 없어지는 CF도 방영됩니다. 그만큼 잠은 우리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력을 줍니다.
'건강,자동차,생활&도서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 건강 관리 방법 - 족욕 (0) | 2018.03.07 |
---|---|
허리 디스크란? 허리건강 지키는 방법 (0) | 2018.03.02 |
내가 왜 탈모가 생기는가? 탈모 예방하는 법 (0) | 2018.02.26 |
봄 불청객 튼살 없애기 (0) | 2018.02.24 |
눈 건강 - 눈에 좋은 음식 및 지압법 (0) | 2018.02.23 |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