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감기 우울증 탈출하는 방법

마음의 감기 - 우울증


우울증은 흔히 마음의 감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감기가 지속되면 폐렴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에나 우울감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이 지속되고 개인생활이 정상적으로 할 수 없을 경우 정신의학적으로 우울증에 걸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울증이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이란? 

첫째 의학적인 면에서는 뇌의 세로토닌인 뇌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이 일반인 대비 또는 평소 대비 떨어졌을 때 우울증이라고 판정합니다. 그냥 감정의 부분이라고만 생각했지 전혀 의학적으로 뇌와 관련이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둘째 스트레스와 관련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직장생활 진로 문제 건강 문제 가정 문제 금전상의 문제가 큰 짐이 되어 마음이 짐 될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가족 간의 유전적인 영향으로 우울증이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기는 합니다. 하지만 100프로 걸리는 질병은 아닙니다. 본인이 우울증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자가보고형 척도검사를 검색하시면 많은 항목들이 나옵니다. 항목 중 본인이 해당되는 것을 표시하시고 총점으로 16점 이상이면 우울증으로 판정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우울감이 한두 달 이상으로 꾸준히 지속될 경우입니다. 


계속 잠을 못 이루는 불면증도 같이 동반됩니다. 모든 일이 귀찮고 시시해지며 재미가 없어집니다. 학업 직장생활 대인관계 식사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자살시도를 하거나 자살하고 싶은 마음이 계속 생깁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아닌 모든 생활 또는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주위 사람들과도 관계가 무너지기 때문에 혼자 고립되고 우울감은 점차 심각해집니다. 건강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칩니다. 




우울증에서 탈출하는 방법 

우울증에서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병원 정신의학과를 방문하셔서 우울증의 단계를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입니다. 

단계에 따른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학적인 치료방법은 항우울제 수면제 등 본인에게 맞는 약물 치료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 보다 다른 방법으로 치료하고 싶은 분은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우울감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신체 또는 정신적인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서 감정적 또는 신체적으로 탄탄해지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면 밤에 쉽게 잘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헬스 춤 배우기 요가 등산 등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으로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식단 조절을 함으로써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해줍니다. 설탕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다소 적게 먹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야채 흰 밥 보다는 잡곡밥을 추천드립니다.


몸이 건강하면 똑같은 걱정거리도 큰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기에 이 방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자신이 우울증에 빠졌는지 원인을 알아보고 최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문제를 마주 보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 관련글

우울증의 첫 단계 불면증 - 불면증 없애는 방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어떤 문제인지는 자신만이 알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 또는 해야 할 일을 목표로 세워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것입니다. 우선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여 실패감을 적게 느끼게 하고 나중에 큰 목표를 세워 달성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달성할 때마다 성취감은 높아지고 자신감이 생기기 주변 사람들과 의사소통도 원만하게 할 수 있으며 몸 안에 엔돌핀이 생겨 건강에도 좋습니다. 


힘든 일로 깊은 우울증에 빠지신 분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걸리는 우울감이라고 생각하시고 먼저 자신에게 용기를 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