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치매 예방방법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치매란? 

정우성 손예진 주연으로 방영된 내 머리 속의 지우개는 주인공도 너무 멋있고 예뻤지만 다른 의미로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젊은 사람도 알츠하이머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치매는 잘 알려져 있었지만 알츠하이머 단어는 이 영화로 인해 대중화되었습니다. 보통 치매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나타나는 병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매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 중에 가장 안타까운 병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자신 또는 주변의 모든 사람의 기억을 잃어버립니다. 뇌 기능이 떨어져 정신연령 3세에서 5세 정도로 유지되며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치매는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노인성 가족력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일단 치매에 걸리면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면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예방하는 방법

첫째 정기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을 하게 되면 유산소가 뇌에 전달되어 뇌 신경세포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꾸준한 운동은 근력을 향상시키기도 하지만 뇌 인지능력도 발달되어 치매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인지능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것으로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창작할 수 있는 창의력 어떤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지키면서 할 수 있는 비판력 본인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이해 할수 있는 이해력 정규교육 및 그동안의 개인 지식을 습득을 한 지식 또한 이해력을 말합니다.  인지능력 중 한가지라도 읽게 된다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둘째 금연을 바로 실천한다. 모든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권합니다. 금연은 뇌 기능을 감퇴시키기 때문에 꼭 담배를 끊으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셋째 즐겁게 생활하려고 노력하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 긍정적인 사고는 뇌에게 좋은 기능을 줍니다.  뇌에 최대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직장생활 학교생활에서 인생에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본인만의 방법으로 해소시켜서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플라시보효과 검증 사례를 보더라도 질병에 해당되는 약을 먹지 않더라도 이 약을 먹으면 꼭 낫는다는 생각을 하며 사람의 뇌와 신체는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우리의 몸에 좋은 영향을 주며 몸도 그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최대한 밝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넷째 일상생활에서 뇌를 많이 쓰는 학습을 한다. 손을 많이 움직이는 뜨개질 퍼즐 맞추기 게임 또는 독서 등 편안하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지고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금연에 이어 가장 중요한 금주를 한다. 폭음은 뇌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잦은 음주로 인해 기억을 잃었는데 계속해서 음주를 한다면 굉장히 위험한 습관입니다. 필름이 끊긴다는 것은 뇌 손상을 알리는 신호이기 때문에 습관이 되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한두 잔 마시는 술은 약이 되는 약주이나 폭음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해야 합니다. 뇌에는 견과류가 좋습니다. 땅콩 아몬드 호두를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거나 영양결핍이 생기면 질병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3대 GO로 불리는 질병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고관절은 운동이 부족하거나 가족력으로 발생할수 있으나 칼슘 영양분이 적거나 영양결핍으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재정비해서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보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란? 허리건강 지키는 방법

발 건강 관리 방법 - 족욕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