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초보운전 일지 - 좌회전 잘하는 법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운전의 기본은 좌회전과 우회전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좌회전은 왼쪽이라는 뜻입니다. 

좌회전은 주로 포켓차로를 진입 후 이루어집니다. 본인 차선에서 주행하다가 좌회전이 필요하다면 다이아몬드 표시가 있는 지점부터 서서히 속도를 줄입니다. 


다이아몬드 표시는 앞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속도를 줄이라는 뜻입니다. 대략적으로 20km 정도로 서행 후 핸들을 급하게 꺾지 않고 포켓 차로로 부드럽게 진입합니다. 

이때 꼭 좌측 깜빡이를 켜주셔야 합니다. 다음에는 포켓 차로에서 신호등을 주시면서 좌회전 신호를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신호는 직진 후 좌회전이 이루어지거나 직진과 좌회전 동시에 진행됩니다. 하지만 직진 후 좌회전 신호등도 많습니다. 많은 초보분들이 힘들어하는 것은 옆차가 직진신호에 출발한다고 해서 움찔 할 때가 많습니다. 좌회전 신호는 화살표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좌회전이라고 해서 아예 속도를 확 줄이게 되면 유도선 가운데에서 멈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조금 엑셀을 밟아 주면서 유도선을 따라 서행해야 합니다. 유도선이 끝날 지점에는 자신의 차선에 차가 잘 들어갈 수 있게 핸들을 부드럽게 움직여줍니다. 


차량이 없는 사거리일 경우 유도선을 넘어가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도선측에 차가 많을 경우 충돌할 수 있으니 유도선에 맞추거나 살짝 바깥쪽으로 서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마음이 급하고 신호가 금방이라도 변경될 까봐 급하게 유도선을 따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하게 앞차를 따라가는 것보다 주변 차들의 속도를 맞춰가면서 정확하게 자신의 차선을 찾아간다는 생각으로 서행하시기 바랍니다. 


도로주행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허둥지둥하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초보자한테는 가장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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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내에 해야 한다는 생각에 성급하게 엑셀을 세게 밟는다던가 핸들을 팍 팍 꺾는 부분은 강사님을 통해 고쳐야 하는 부분입니다. 좌회전 시에는 왼쪽만 볼 것이 아니라 오른쪽을 확인합니다. 이유는 나 같은 초보 또는 과속을 좋아하는 사람이 신호위반을 하고 빠른 속도로 주행을 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좌회전에도 꼭 우측 사이드 교통상황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자차로 혼자서 운전을 하고 있지만 무서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초보운전자가 몸소 느낀 tip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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