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중국어 말하기 시험후기- TSC 5급 취득


186회 TSC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지난번에 응시한 186회 2018년 2월 10일 TSC 시험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중국 학원 수강 및 인터넷 강의 듣기가 어려워서 책 한권으로 독학하여 말하기 시험을 응시 한 결과 Level 5 취득하였습니다. 


TSC 등급 5는 자신의 관심분야 및 일반적인 화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 할 수 있는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목표는 TSC Level 6으로 다소 아쉬웠으나 다음 시험을 열심히 준비 할 예정입니다. TSC 시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TSC 시험이란? 


Test of Spoken Chinese는 한국 국내 최초로 CBT 방식으로  진행되는 중국어 말하기 시험으로써 중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시험입니다. 중국에서도  TSC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형식적인 어학점수와 달리 TSC는 일상생활이나 실무 업무에서 중국인과 의사 소통 할 수 있는지 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듣기 독해 작문 문법도 중요하지만 나의 의견을 정확히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말하기 능력이 요즘에는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회사 승진 또는 취업 준비생이 많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시험 응시료는 72600원으로 다소 비싼 편에 속합니다. 시험 응시 후 2주 후에 성적 발표가 됩니다. 


TSC 성적 사용 - 기업 내 인사고과 가산점, 해외파견자 특혜

TSC 시험은 해외 파견자 선발 회사 인사고과 가산점 부여 등 여러 가지 특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TSC 시험 활용업체로는 대학교 아시아나 항공 공기업 삼성그룹 LG그룹 두산 SK그룹 동부 롯데 포스코 등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그룹은 직원 채용 시 TSC Level 4 성적이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TSC 시험 방법은 컴퓨터가 설치된 자리에 앉아 마이크가 장착된 헤드셋을 착용 후 진행됩니다. 시험 응시자는 각자의 헤드셋을 통해 문제를 듣고 헤드셋에 장착된 마이크에 답변을 녹음하게 됩니다.  

이때 소리를 자신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를 너무 크게 할 경우 채점자들이 정확하게 듣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TSC 시험 구성


TSC 시험 구성은 본인 소개 질의응답 신속한 응답 짧은 응답 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 그림 문제에 대한 설정 그림 문제를 보고 스토리 구성 등 다양한 문제로 되어있습니다. 전반부에는 간단한 문제로 시작되어 후반부로 갈수록 난이도가 있는 문제로 제출됩니다. 원어민 전문 평가단이 채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4부분부터 제6부분까지 잘 한다면 기본적인 등급은 취득 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TSC 시험 결과는 레벨 1부터 레벨 10까지 등급을 표시합니다. 


문법 어휘 발음 유창성을 평가 항목으로 되어 있으며 응시자의 장점과 단점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모든 부분에서 고르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TSC 시험은 총 제7부분으로 50분 시간이 소요됩니다. 



20분은 간단한 개인 정보 입력 및 응시자 확인하며 시험을 30분 걸립니다. 제1부분 자기소개 이름 생년월일 다니는 회사 가족관계를 간단히 소개합니다. 제2부분 그림 보고 답하기 제3부분 대화 완성 제4부분 일상 화제에 대해 설명하기 제5부분 의견 제시 제6부분 상황 대응 제7부분 스토리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문제마다 생각할 시간과 답변 시간이 다르므로 응시자는 시간을 잘 분배해야 합니다. 

많은 대답을 하는 것보다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하는 것이 좋은 성적을 취득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87회 TSC 시험 2018년 2월 23일도 신청했으나 독감으로 심한 기침과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응시를 못해 많이 아쉽습니다. 최종 목표는 Level 6 성적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3월 안으로 꼭 취득 후 벚꽃놀이를 하러 가고 싶습니다. 꼭 목표를 달성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형식적으로 문법에 갇혀 있는 중국어가 아닌 중국인을 만나도 능통하게 말하고 싶다면 TSC 시험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