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572돌 한글날 - 백성을 위한 훈민정음

나라마다 고유글자를 가지고 있는 나라는 생각보다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미국도 자체 언어가 아닌 영국 영어가 건너가 대중화 시킨 것은 미국입니다. 미국식 영어 발음, 표현과 영국식 발음, 표현이 다름에 미묘한 신경전도 있다. 과연 지구상에 자국어를 가진 나라는 몇 국가일까요?


세상에는 3천 개의 언어가 있는데 문자를 가지며 대중적인 자국어를 가진 나라는 28국 남짓이라고 합니다.  문자는 대부분 오랜 관습속에 형성되어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에 전파되어 자신만의 문자로 만들기까지 시간이 몇 천년이 소요된다. 하지만 한글은 기존의 문자 형성기간이 짧고 문자의 형성목적이 분명히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 제4대왕 세종대왕



왜 ?? 한글이 위대한지 알아보도록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자를 만든 목적이 백성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에서 시작 - 세상의 어떤 왕도 백성을 위해 글자를 만들지 않았다.



나랏말싸미 듕귁에달아 

문자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쌔


이런 젼차로 어린 백셩이 

니르고져 홀빼 이셔도


마참내 제 뜨들 

시러 펴디 몯할 노미 하니라


내 이랄 위하야 어엿비 너겨 

새로 스믈여듧자랄 맹가노니


사람마다 해여 수비 니겨 날로 쑤메 

편안케 하고자 할 따라미니라


★ 발췌 ★

훈민정음 예의편을 국역한 책. 1459년 간행한 , 월인석보의 책머리 부분. 규장각, 훈민정음 서문  


‥‥‥‥‥‥‥‥‥‥‥‥‥………………………………


훈민정음 서문을 통해 세종대왕은 글자를 만든 이유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서문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달라서 한자와 서로 통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해도 자신의 뜻을 나타내지 못하는 이가 많으니라.

사정을 가엾이 여기고 새로 스물 여덟 자를 만들어 사람마다 쉬이 습득하여 매일 사용하여 그 사용을 편리하게 하고자 한다. 


지리적으로 한반도 위치가 중국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없는 상황속에서 문화, 천문학, 언어, 음악 등 약소국으로 받는 불편함과 서러움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한반도 면적의 약 44배(대한민국 면적으로는 약 97배) 중국의 크기는 현재나 과거나 실로 엄청난 차이였습니다. 


중국 자국에서도 여행을 할 때 기후가 다르고 시간대가 다른데, 중국의 하늘을 조선의 하늘로 삼아 제사를 지냈으며 비가 오지 않을 때는 왕의 미덕이 부족하다고 여겼습니다. 문자도 중국 한문을 사용했습니다. 이에 한문을 배울 수 있는 양반만 글을 터득하며 그 외 백성은 모른체 살아야 했습니다.


막강한 권력층인 왕이 직접 백성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글자를 만드는 역사는 없습니다. 그것도 수 천년이 아닌 몇 십년도 안된 기간에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사실이며, 한글 창제를 숨기며 온갖 해방을 이겨내고 공표했다는 사실은 실로 놀랍습니다. !!


" 아, 글자 하나 만들어 볼까? 내가 사랑하는 개똥이가 글을 모르네? " 






2. 왕이 권력을 백성에게 양보다. - 새로운 권력층이 생기는 사건~


조선 지배층인 사대부 즉, 양반계층만 한문을 배울 수 있는 시간과 경제적인 상황이 완벽했습니다. 이들은 학문으로 나라에 보답하고자 밤,낮으로 공부해 과거에 합격해 정치를 펼칠 수 있었습니다. 양인, 천민층, 일반 백성들은 많은 시간을 생계를 위해 살아야겠기에 양반보다는 깊게 한묵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적었습니다. 출세의 길도 좁았지만 말입니다. 

한문이라는 문자로 백성들이 소통할 수 없고 글을 모르는 자는 글을 아는 자의 통제 속에 살아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글을 아는 자가 알려주는 것을 무조건 믿어야 하고 따라야 합니다. 설령 그것이 잘못된 정보라도 전혀 알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정보의 진실성의 판단이 흐려지는 것이지요.


세종대왕은 그 나라의 최고의 권력층입니다. 이 상황을 방관하지 않았습니다. 똑똑하고 돈 많고 말이 통하는 양반층과 하루 종일 땡볕에서 일하는 일반 백성들,

백정이라하여 무시 받는 천민층, 돈을 만지다 하여 양인이라 부르는 그들은 자신에게 모두 똑같은 백성이었던 것입니다. " 잘난 자식, 못난 자식, 모두 내 자식들~

내 눈엔 다 예쁘고 좋은데, 양반놈 이 자식이 나댄다. 형이라고 동생들을 못살게 구네... 그럼 똑같이 실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을 주겠다. 나머지는 모두 너의 능력껏 펼쳐라"  사대부를 견제하기 위해 한글을 창제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최고의 권력층이 직접 자신의 권력을 만들어 공유했다는 생각이 큽니다.


인간의 욕망중에 가장 큰 것은 권력욕이라고 합니다. 역사를 통해 왕이 되기 위해 형제,자매를 죽이는 사실을 압니다. 하지만 세종대왕은 권력을 나누는 실천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러니 내가 반하지



3. 훈민정음 -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간단하다.


모음 ㅏ,ㅐ,ㅑ,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

자음 ㄱ,ㄲ, ㄴ, ㄷ,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 


세계 많은 어학자들이 연구를 해도 간단하지만 아름답고 과학적이다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주체적인 글자이며, 다른나라의 의성어, 의태어, 감탄어를 표현하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 뿌리 깊은 나무 〃 



한글창제 사건을 주제로 만든 사극입니다. 원작은 뿌리 깊은 나무 소설입니다. 책 내용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또한 감동이 몇 배가 되어 높은 시청률로 방영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http://programs.sbs.co.kr/drama/rootedtree




한글이 없었다면 티스토리에 중국어로 하나 하나 한문 찾아가면서 1,000자를 썼으면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만해도 애드센스 받기가 더 힘들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전하!!! 감축드리옵니다.  이국만리에서  많은 소녀들이 한글로 노래 부르며 즐거워 하고 있습니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한글을 전세계적으로 전파하는 사람은?? 바로 방탄소년단(BTS) !!! BTS !! BTS!!



http://news.jtbc.joins.com/html/492/NB11707492.html



짐이 심히 기쁘다. 한글로 이국만리에서 떼창(?)을 ㅇㅎㅎㅎㅎㅎㅎ  (떼창은 무엇인고?)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