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투자 후기 2편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중국 주식 투자 후기 2편


1편에서는 매년 배당금을 받고 있다는 사실과 간단히 중국 주식이 어떤 것인지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중국 주식 투자 동기

이번에는 제가 왜 중국 주식투자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느 날 룸메이트가 중국 부동산 펀드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때만 해도 제가 느끼기에 펀드와 주식은 사기성이 짙은 한탕주의를 바라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고 아주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못할 때입니다. 

순진하다 못해 아주 경제적 관념이 거의 없었던 시절이였습니다. 


근데 친구가 한국 부동산도 아닌 중국 부동산 펀드를 가입하자고 제안했을 때 그 충격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친구를 말려야 할지 같이 펀드에 가입을 해야 할지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부동산은 너무 앞서간다고 싶어서 저는 중국 주식으로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투자 결과를 서로 공유하자고 약속하고 말입니다. 

주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는 책 한 권을 구입해서 10번 정도 정독했습니다. 나름대로 투자 소신을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나만의 주식투자 원칙

첫째 주식 투자금은 대출을 받지 않는다. 투자의 원칙은 생계비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생활 유지는 하고 여윳돈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이 제 확고한 신념이었습니다. 특히 주식시장에서 그것도 한국이 아닌 중국 주식장에서 수익은 장담을 할 수가 없기 때문 입니다. 


대출해서 주식을 하게 되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수익 발생에 대해 희비가 하루에도 몇 십번씩 바뀌어 본업인 직장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본업은 직장인으로 주식 투자자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투자금은 여웃돈 총 500만으로 투자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지 고민했고 너무 적은 금액은 아닌지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투자 실패로 중국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어 한 푼도 건질 수 없다고 해도 생계에 타격을 주지 않을 선으로는 500만 원이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둘째 우량주로 장기적으로 투자한다. 먼 나라의 경제상황을 정확히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한국 주식 현황도 변화 무쌍하고 좋은 소식을 제가 알았을 때는 모든 사람들 귀에 들어갔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 투자성향으로 봤을 때는 단타보다는 좋은 종목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성격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량주를 선택 하는 안목도 가져야 한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중국 주식의 매력은 무상증자

최소 3년은 장기적으로 소유하겠다고 결심하고 홍콩주와 심천주에 투자했습니다. 


셋째 1번 정도는 배당금과 무상증자를 받도록 싶다. 무조건 투자 종목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저자가 중국 주식을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국보다 무상증자 유상증자 배당금 혜택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만 원으로 중국 주식에 투자 했을 때 무상증자로 10개 주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꿩 먹고 알 먹고입니다. 


제가 투자했을 때는 중국 기업이 무상증자보다는 배당금으로 이익을 분배하는 추세였습니다. 제가 투자한 종목들은 모두 배당금으로 변경되어 무상증자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넷째 중국 주식 투자 노트를 계속 기록 해야한다. 정말 다른 사람처럼 나도 주식 그래프에 따라 일희일비하는지 궁금했으며 얼마나 수익이 변화 무쌍한지 궁금해서 꾸준히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가끔 투자에 대한 후회와 배당금 받을 때마다 남모를 기쁨을 하나둘 계속 기록했습니다. 


다섯째 배당금을 받는다면 그 돈은 내가 가장 사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걸로 먹어 자신한테 잘했다고 보상해준다. 한 번만 받는 것도 감사하다고 생각했는데 고맙게도 매년 배당금으로 친구들과 식사하고 싶었던 옷 시계를 구입하며 소소한 즐거움을 만끽했습니다. 다음 중국 주식 투자 3편에서는 제가 어떤 주식 종목에 투자했는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주식 투자 후기 1편 - 배당금 입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