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예방-타이어 공기압 체크,원주나들목 사고

지난 9월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에서 무상점검을 받았을 때는 타이어는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 자동차 시동을 켜면 좌측 바퀴 공기압은 32 정도, 우측 바퀴 공기압은 30을 유지하다가 저압으로 계속 표시되었다. 

 

무상점검받은 게 최근이니깐 며칠만 지나면 괜찮겠지 하고 무시했는데, 급기야 경고등까지 뜨는 사태까지 발생해서  고속도로를 정기적으로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큰일이다 싶어서 블루핸즈에 예약을 했다.

 

겨울철이라서 점검이 밀려서 전화예약할 때도 엄청 오래 걸렸고, 원하는 날짜를 고르지 못할 정도로 대기자가 엄청 많았다.  

 

초보운전 어떻게 공기압 낮은 경고를 알 수 있을까?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가장 좋은 상태는 좌,우측 모두 36~38 정도를 계속해서 유지를 해야 하는데, 공기압이 심하게 부족하거나 도로에서 못 같은 날카로운 것이  바퀴에 박혀서 아주 많이 공기가 부족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확인 방법 및 해결방법-이전 포스팅 

초보운전-공기압이 낮습니다. 경고알림 해결

 

초보운전-공기압이 낮습니다. 경고알림 해결

초보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 능력이지만, 안전운전을 위해 자동차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중에, 기본적인 것은 타이어 관리에요 ~ 특히, 12월 겨울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노후 타이어 및 기본 점검이 필..

pj6083.tistory.com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예약 방법 - 이전포스팅 

블루핸즈 예약시간대에 예약을 하고 급한일이 생겨서 시간을 지키지 못해도 당일에 가면,  대기시간은 걸리지만  점검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예약시간에 맞춰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예약 및 무상점검 - 엔진오일 교환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예약 및 무상점검 - 엔진오일 교환

8월 초에 현대자동차 블루기본점검 안내 문자를 받았다. 가야지 생각은 했지만 미루던 차에 잠깐 시간을 내서 블루핸즈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기로 결심했다. 시내는 괜찮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갑자기 문제가 생기..

pj6083.tistory.com

 

대기하는 자동차가 많은 경우, 엔지니어분들이 바쁘셔서 못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조정은 셀프(self)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바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면서 다 해주신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공기압 주입기 사용방법


1. 공기압 주입기 본체에서 (+,-) 버튼이용 원하는 공기압 38 숫자 세팅을 해준다.


2. 공기호스 길이를 릴에서 차량에 갈 수 있을만큼 조절해준다.


3. 타이어의 공기 주입구 캡을 열고 공기 호스 차단 레버를 열어준다.


4. 공기 주입구에 호스연결, 본체에서 "삑" 1회 알람음이 울리는지 확인한다.

 
(1회 알림음이 울리지 않으면 연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5. 공기를 주입하고 완료시 "삐삑 삐삐 2회 알람음 지속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6. 알림음 발생 후 타이어에서 공기압 체크기를 제거해준다.


7. 다른 타이어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주입해준다.


8. 일정 시간이 지나도 알림음이 발생되지 않으면, 엔지니어한테 문의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했더니, 좌/우측 모두 정상치 38에서 현저히 떨어진 25~28 정도여서, max 38로 세팅후, 공기를 주입했더니 아래 사진처럼 숫자가 34로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공기압 주입기-셀프 공기압 채우기

 

가장 중요한 것은 호스연결을 잘해야 공기가 잘 주입될 수 있다.  4바퀴 모두 공기압 모두 확인 후 정상적으로 채워주었다.  공기압 주입은 무상이므로  비용 때문에 망설이지 않아아도 되는 수리 항목이다. 

 

공기압 주입해주시는 방면-블루핸즈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체크해야하는 이유?

겨울철에는 여름철보다 온도가 낮아지면서 타이어 공기압도 같이 낮아서 자주 공기압이 낮다는 경고등이 뜰 수 있는데, 이때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주지 않으면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 날씨는 눈, 비가 자주 내려 새벽에 도로 위에 블랙아이스가 발생한다.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블랙아이스란?

 

겨울철에 내린 눈, 비가 새벽시간대에  낮은 온도로 인해 얼음막이 도로 위에 코팅한 것처럼 생기는 현상을 블랙아이스라고 한다.  즉,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빙판길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다. 

 

ⓒ사진-마카롱

 

블랙아이스로 인한 원주나들목,영동/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

 

최근, 다음뉴스, 네이버 뉴스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많은 운전자로 하여금 공포에 떨게 했던 강원도 원주나들목, 영동고속도로, 상주-영천 고속도로 대형사고가 모두 블랙아이스로 인해 생긴 것이다. 

 

블랙박스로 블랙아이스 사고영향을 보면, 정말 노련한 운전자도 자동차 자체를 컨트롤하지 못하고 연쇄 추돌 장면을 볼 수 있다.

 

새벽 4시 40분경 5명 사망, 20대 연쇄추돌, 반대편 차선에서 1시간뒤 새벽 5시 30분에 20대 연쇄 추돌,7명, 숨지고, 30명 부상이 발생했는데, 놀랍게도 새벽시간대에 발생하였다. 

 

블랙아이스는 일명 도로위의 암살자로 불리며 눈길 사고보다 위험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블랙아이스로 예방(대처)방법

 

- 11월 중순부터 겨울철 타이어 관리(점검) 실시-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확인

 

- 타이어 스노 체인 or 윈터 타이어 사용

 

- 자동차 시동 켜고 30초 ~1분 뒤 출발 or 운전 후 30초 후에 시동 꺼주기

- 경고등 발생하면 정기적이 자동차 점검 실시


- 핸들을 크게 돌리지 않는다. 브레이크 밟지 않기

 

겨울철 빙판길 운전방법

 

여름철 대비 겨울철에는 눈, 비가 내린 후 영하 날씨로 인해 도로면이 많이 미끄럽기 때문에 사고예방을 위해 항상 조심해서 운전해야 한다.  

 

미끄러운 도로 노면으로 빙판길에 갑작스럽게 운전자가 핸들을 크게 조작하면 급회전, 스핀현상이 발생 수 있고,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가급적 자게 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결빙지역에서는 절대 감속을 꼭 해야 하며,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제동 시 전에 브레이크를 몇 번 나눠서 밝아 앞차와 내가 부딪히지 않게 한다. 

 

이유는 제동거리 평소보다 도로면의 14배, 눈길(빙판길) 6배 걸려서  도로 노면이 미끄러져서 앞 차와 안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기 때문이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