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 캐릭터 - 한국저작권위원회 신청방법(카카오,네이버)

 

◎  카카오 , 네이버  이모티콘  캐릭터 도전 - 나도 이제 억대연봉??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이모티콘 캐릭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IT산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양성하는 분야는 친밀하고 대중적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라이언, 무지와 콘, 어피치, 프로도와 네오, 튜브, 제이지가 있으며 네이버는 브라운, 코니, 문, 제임스, 샐리, 제시카가 있습니다.   대상이 동물, 사물, 상상속의 인물이 될 수 있으며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개인적으로 무지(MUJI) 토끼인줄 알았는데  단무지였으며 토끼옷을 입고 다닌다는  반전설정은  사용자로 하여금 흥미를 갖게 합니다.   미술전공, 뛰어난 그림실력을 가진 사람들만  도전할 수 있는 분야로 생각했지만  '이게 뭐야?' 반응이 나오는  실력도  의외로 억단위  매출을 올리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손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끄적이면 그림을 그리는걸  좋아하는 분들도  한번쯤 도전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카카오 프렌즈

 

◎  캐릭터 설정 및 그리기  

대상에 대한  성격,  이름, 외모 특징,  특이한점,  캐릭터 대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머지는 자신의 상상에  상황을  만듭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구별 가능여부,  다른 디자인은 무차별로 도용시 법적소송에  휘말릴 수 있으니 신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하는 그림이 나올 때   무조건  많이 그리고  수정작업을  반복합니다.   

 

 

◎  캐릭터 디자인  -  무엇으로  그림을  그릴까?  

미술전공자도  아니고,  어떻게  그려야 할지 고민됩니다.    유명한 일러스트,  카카오  이모티콘샵  그림은 어디서 그런 것일까 ?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어플 및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좋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무료어플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메디방 페인트,  이비스페인트,  squid, 컨셉  대표적으로  접근하기  쉽고  출퇴근시  끄적거리며  갤럭시탭  S7 또는 갤럭시노트로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디자인 하기 좋습니다.  

 

 

◎  한국저작권위원회 사이트 - 내가 만든 캐릭터 저작권 등록방법은? 

1.  준비물 :  캐릭터  앞(정면),  뒤, 옆모습 그림,   구공인인증서,  제출비용 23,600원

 

2.  캐릭터 한글이름,  영문이름 -  구체적인 설명내용(생각보다 이름정하는게 너무 어려웠음ㅠ)

 

3.  한국저작권위원회 사이트 클릭

 

https://www.copyright.or.kr/main.do

 

한국저작권위원회

계간 저작권+ 2020년 겨울호, 제33권 제 저작권 문화+ 2021년 3월호

www.copyright.or.kr

 

 

4.   회원가입 

 

회원유형 선택, 회원 약관 동의, 회원본인 인증,  회원  정보입력,  회원가입 완료 

 

한국저작권위원회 통합회원 가입완료

 

 

5.   저작권 등록  바로가기 클릭 or 등록신청 -> 저작권 일반) 등록 클릭

 

저작권 등록 화면 go go

 

등록신청

 

 

6.   온라인 등록신청  - 신청서류 작성하기

 

※  저작권 등록은  권리추정과  거래안전을  도모하는 공시제도,  특허 등 산업재산권 등록과 달리 권리의 효력발생 요건이 아님.    저작권법 제10조  제2항에 따라  저작권물을  창작한  때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저작권  등록은  저작권 발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 !    즉,  특허청 디자인, 상표 등록은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구비서류, 복제물 제출

 

 

7.   저작권(일반, 예: 어문, 미술)등 - 저작권  등록  신청서 

 

-  신청인(등록권리자)  : 본인 or 대리인

-  신청인(등록권리자)  : 저작자본인  or 공동저작자

 

 

 

8.   저작권  등록  신청명세서 

 

-  제목 :  캐릭터 이름(한글/영어),  예를 들어 무지(MUJI)

-  종류 :   미술제작물 - 응용미술 - 캐릭터 

-  내용 : 1000자 이하로,  캐릭터 외모 특징, 성격,  배경, 좋아하는점, 싫어하는 점, 캐릭터 대상 등을 자세히 기재합니다.

 

 

 

 

9.   등록사항 

 

-  계속적간행물 여부 : 아니오

 

-  등록의 내용 :  공표 여부에 따라 저작권 성명, 창작연원일, 맨처음공표연월일 or 저작권 성명, 창작연월일

이부분이 헷갈려서  문의센터 1800 - 5455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이 질문은 캐릭터 제작후 어디에 표시를 할것인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맨처음공표연월일 여부에 따라 선택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제작 후 등록만 해야한다면 저작권 성명, 창작연월일 선택하시고,  인터넷(개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바로  업로드 예정), 출판, 상품출시  계획이 있다면  저작자 성명, 창작연월일,  맨처음공표연월일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  창작연월일(창작완료일) : 캐릭이 만들 날짜

 

-  맨 처음 공표연월일 : 만약 오늘이면 2021년 3월 17일

 

-   공표국가 : 대한민국 (다른 국가로 지정해도 문제없다고 함)

 

-   공표방법 : 출판, 인터넷, 기타 등.. (선택) 

 

-  공표 매체 정보 : 인터넷 - 티스토리 블로그(주소 입력필요)

 

-  저작자 표시 : 저작권  공표될 때,  저작권 표시를 하셨습니까?  아니오 or 예

 

-  복제물  제출방법 : 인터넷  전송(복제물 첨부),   우편 또는 방문제출 

 

 

 

 

 

 

10.  복제물(그림파일) 업로드

 

-  파일추가 -> 업로드 후 -> 전송하기 클릭 

 

 

 

 

11.  웹신청서보기  - 저작권등록신청서

 

-  신청목록에서 빈칸을 체크 후 작성서류 확인, 복제물 확인 

 

 

 

- 웹신청서 보기 :  신청서,  신청명세서 확인 필요

 

 

 

12.  알림 메시지 

 

-   저작자가 아닌  자가 고의로  허위의  등록을 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136조 제2항  제2호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등록권리자 항목에 저작자를 정확히 기재하셨습니까?  예  or 아니오

 

 

 

13. 결제수단 선택 ->  결재완료 -> 결제금액 확인 및 본인 인증 

 

동일한  신청인이 동시에 같은 종류의 등록을  11건 신청하는 경우, 10건 초과건에 대하여는 다량등록 할인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디자인 1건 업로드 하는 것도   생각보다  벅찹니다. ㅠㅠ 

미리 모두 제작 후,  한꺼번에  업로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건당  수수료 20,000원,  등록세 3,600원 총 23,600원 발생합니다.

 

 

 

14. 영수증 (납부자  보관용)

 

 

 

15. 등록증  수령정보 확인 및 수수료 결제 

 

-   수령방법 : 우편(일반등기) or 직접 수령(위원회 방문) or 인터넷(직접 출력)

-   주소정보 : 신청인과 동일 or 직접입력 

 

 

 

16.   인터넷 -  블로그 배포 완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  디자인을  업로드하기에는 준비해야되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현재 사용중이 티스토리(Tistory Blog) 계정을  새로 추가해서  배포하였습니다.   

 

 

17.   카카오 이모티콘 심사는 너무 까다로워서,  먼저 네이버 라인 및 OGQ 캐릭터 디자인 신청예정입니다. 

 

 

18.  한국저작권위원회 - 캐릭터 디자인 심사승인 완료! 3월 24일 !

 

디자인 수정할 각오를 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수정이 필요하다는 메일 또는 문자가 오지 않아서 다른 캐릭터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승인거절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데 갑자기 등록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와서 그저 신기합니다.   카카오, 네이버처럼 유명한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을까?  ㅎㅎ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