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 건강,자동차,생활&도서/책 리뷰
- 2019. 6. 8. 00:03
이 세상에 부자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하는데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요?
돈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나쁜 방법으로 큰 돈을 모으고, 돈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오만한 태도가 돋보일 때 사람들은 돈을 욕합니다.
돈을 좀 벌더니 사람이 변했다. 돈 많다고 행복하냐?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냐?
돈이 원수다. 이런 말을 종종 듣게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돈은 죄가 없습니다. 돈(Money)을 나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입니다.
돈은 사람이 한 평생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경제 매개체일 뿐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이런 경제 매개체를 풍족하게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돈은 누구나 벌 수 있고 쓸 수 있다는 자유로움이 있지만 , 쉽게 얻을 수 있는게 아니며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기본 생존보장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동네서점, 알라딘 서점, 인터파크 서점 등 많은 사람들이 경제/경영/재테크 도서를 많이 구입합니다.
현재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돈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고 부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면 추천드리는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RichDad PoorDad !
책 제목이 다소 강렬하고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며 독자의 눈을 한번에 확 잡습니다. 이책은 전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이며 한국에서도 크게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책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내용이 수정되고 추가되어 많은 버전으로 출판되고 있습니다.
저자는 미국계 일본인 로버트 기요사키로 그에게는 아버지가 두 분이 계시다면 이 책은 시작됩니다.
이게 무슨말인가 싶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롤모델을 정하는데 로버트 기요사키는 사업을 하는 반 친구 아버지를 RichDad , 의사인 자신의 아버지를 PoorDad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의사 아버지면 금수저가 아니냐? 무슨 욕심이 그렇게 많아 만족을 못하느냐? 그렇게까지 표현해야 하느냐? 생각을 하며 책장을 넘겼습니다. 중간쯤 와서 경제적자유를 갈망하고 부자가 되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이해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9살부터 반 친구 아빠 (사탕수수 밭 운영)를 보고 그와 같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직관이며 본능에 충실한 욕망을 표출합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부자가 되고 싶어 친구 아빠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부탁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동기는 확실했으며 주변에 롤모델이 있었고 어린나이지만 확실한 목표로 자신의 롤모델을 찾아내는 탁월합니다. 과연 9살이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9살부터 30대 후반까지 친구 아빠에게 경제교육을 받은 것을 회상하고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책은 시작됩니다.
1.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차이점
1) " 금융교육은 사회가 아닌 가정에서 시작되며 경제를 모르는 것은 사회가 문제가 아니라 가정교육에 있다 "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졸업 후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퇴직연금으로 노후를 즐기는게 최고이다. - 가난한 아빠
열심히 자신 사업을 해서 탁원할 위험관리를 통해 자산을 쌓은 후 노후를 즐기는게 최고이다. - 부자 아빠
대대로 사업을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돈에 대한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한국사회에서 돈은 살짝 터부되는 이상한 관습이 있고 적극적으로 학생때 알려주지 않습니다. ' 그저 너는 공부 열심히하고 좋은 대학 가면 돼 '
아주 돈에 대한 관심이 특출나지 않은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학생활 시작 또는 졸업 쯤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제공부를 시작합니다.
은행적금, 펀드,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 성인이 되고나서야 접할 기회가 많습니다.
저자는 이런 점을 문제라고 언급합니다.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어도 돌발상황이 생겨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닥치면 해결 할 능력이 부족하기에 어릴때 부터 가정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금융교육은 사회책임이 아닌 가정교육의 책임이라고..
저는 이말에 동의합니다. 돈을 모아서 투자하는 방법을 저도 재테크 책을 통해 스스로 깨닫기까지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던 경험이 갑자기 떠올랐습니다.
2) 꿈에 대한 생각에 대한 차이
나는 그것을 살 수 없단다. 내 월급을 알잖니? - 가난한 아빠
내가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 수 있을까? 생각해봐야한다. - 부자 아빠
생각의 게으름은 건강, 재산 모두 감소시킨다.
3) 투자에 대한 태도차이
몇 푼이라도 아껴야 한다. - 가난한 아빠
몇 푼이라도 자신을 위해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 부자 아빠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해야한다.
2. 부자는 무조건 행복한가요?
" 부자는 무조건 행복한가요? "
" 가난한 사람이 더 행복한가요? "
그렇지 않다. 돈을 피하는 것을 얽매이는 만큼은 잘못된 일이다. - 73page -
사실 이런의문이 들때마다 나는 후자쪽이 더 행복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에서 너무나도 시원한 정답을 찾았습니다.
돈이란 확실히 많은 기회를 주고 실패리스크를 회복하는 빠른 탄력성을 줍니다. 그리고 누가 행복하다고 장담 할 수 없습니다.
돈이 많든 적든, 그 사람이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인생을 살았는지가 중요하지 돈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말입니다.
3. 부자들에게 배우는 교훈
1) 부자들은 절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이번달 카드값, 생활비, 병원비, 등록금, 여행자금을 위해 새벽에 출근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부자아빠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라고 알려줍니다. 그럼 누가 나를 먹여살리나? 이런 질문이 바로 생각이 나지요? 자기는 부자니깐 그런 소리를 하지 월급이 통장을 스치듯이 지나가는 어떻게 하란말이냐? !!
a.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할 수 있게 생각방식을 바꾸라고 합니다.
"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인은 나지만, 사업체는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거나 관리한다. 내가 거기서 일해야만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다. 그것은 내 직업이 된다. "
b. 주식
c. 채권
d. 뮤추얼 펀든
e.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f. 어음이나 차용증
g. 지적 재산권에서 나오는 로열티, 이를테면 음악, 원고, 특허 등
h. 그 밖에 가치가 있거나 수입을 창출하거나 주식 시장성이 있는 것
4. 금융IQ 4가지 요소
a. 회계 지식이 필요하다
b. 투자지식이 필요하다
c. 시장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d. 법률지식이 필요하다.
4.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명언
▶ " 게으름의 치료법은 약간의 욕심이다. "
욕망, 욕심은 내면의 좋은 것을 찾고, 새로운 것, 흥미로운 것, 갖고 싶은 욕망이다.
▶ " 나로서는 할 수가 없어요 " 라는 말을 금지시켯다.
이말은 듣는 순간 네 머리를 닫아버리기 때문에 노력도 시도조차 하지 않아 앞으로 아무것도 일어날 수 없다.
▶ "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거만함
잦은 이직, 퇴직 후에도 안정적인 노후, 사업을 하고 싶지만 불안함, 막 입사후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경제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그리고 게으름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지적재산권으로 로얄티를 받는 것이 꿈입니다. 유명한 미국 사업가 워렌버핏은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을 꾸욱~눌러주세요 ^^
18. 월급 받는 알짜상가에 투자하라 - 서울휘의 부동산 재테크
'건강,자동차,생활&도서 >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 ETF 투자 방법 (2) | 2019.08.15 |
---|---|
미국주식 언제 사야하나?- 잠든사이 월급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3) | 2019.08.14 |
23. 신경끄기의 기술 - 현실, 자신에게 집중하기 (3) | 2019.06.04 |
22. 김이나의 작사법 (0) | 2019.06.04 |
21. 어른들을 위한 동화 - 어린왕자 (0) | 2019.05.27 |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