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주식 중국생명 매도일지-수익률, 수수료,미중무역전쟁

한국 주위에는 큰 국가 중국과 러시아가 있는데,  그중에서 중국과의 경제, 문화 교류가 수천년 전부터 이어져오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  중국인구는 14억명, 땅 면적은 9억 6천만 ha로 세계4위에 든다.  이렇게 말하면 얼마나 큰지 느낌조차 오지 않지만 한반도 면적 대비 44배,  남한 면적 약 97배정도가 크다.   그 위에 나라 러시아는 더 크지만..

중국 한 도시의 인구와 땅 크기가 우리나라정도 된다고 보면 된다.  중국이 경제부분을 개방하면 많은 외국회사 및 외국인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경제성장을 눈부시게했다.  이 기회를 놓칠세라 여유자금을 모아 중국주식 직접투자를 했는데 이번에 전량매도를 하게되었다. 

 

 

어떻게 중국주식을 시작했을까?

 

주식을 한번도 해보지 않고 중국주식을 겁 없이 매수했고,  이 돈은 생계자금이 아닌 버려도 먹고 사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범위에서 해외주식에 투자했다.  지금도 투장에 대한 기준은 변함이 없는 편이다. 보수적인 투자성향.

재테크를 시작하고 싶었고 남들이 하는 주식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에 중국주식을 시작한게 사실이다. 한국보다 넓은 땅에 경제성장을 이룬다면 얼마나 한국보다 수익이 많이 날까?  주식에 대한 기본지식 없이 무턱대고 시작했다.ㅎ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중국 주식현황

 

중국주식(Hongkong) 중국생명 전량 매도

 

홍콩주식 02628 중국생명 1,000주 19.50에 매도완료되었다고 한국투자증권에서 문자를 보냈다.  매해 중국생명 배당금 문자를 받다가 매도 문자를 보니 마음이 씁쓸하지만 고민끝에 결정한 것이라 후회는 없다.  수수료HKD 132.54정도나 떼어가고 흑..  (벼룩의 간을 떼어가지ㅠ)

 

매입평균 금액:  2,892원

2019년 10월 현재가 :  2,912원 

평가손익 : 19,808원 

딱,  치킨 사먹을 정도. 하.. 멘붕~

 

 

중국생명(02628)를 매수했던 이유 

 

중국주식시장에서 기업숫자는 엄청나게 많다.  그 중에서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일이다. 한국처럼 매일 주식리포트를 정확하게 볼 수 없어 주식종목 선정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중국인구가 많고 앞으로 보험을 꼭 들겠다 싶어서 보험주를 선택했었다.  보험주에서도 중국인민재산보험, 중국생명보험, 평안보험 등 많이 있는 편이다. 

 

중국생명vs평안보험 둘중에서 그 당시 1위 우량주인 중국생명을 매수했다.  초반에는 3배까지 뛰어올라 나를 잠못 이루게 만들었던 종목이었는데,  지금은 평안보험이 5년간 성장률이 25%상승으로 가치주로 올라섰지만 중국생명은 계속 주가하락이 되고 있어 많이 속상했다.  주식이란 정말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것이다. 평안보험이 이렇게 1위 보험주가 될줄이야.  

 

 

중국생명보험 vs 중국평안보험 실적비교

중국생명 보험-주식차트

 

중국생명 주요 재무정보

 

중국생명-매해 정기배당 실시

 

 

중국평안보험 주식그래프가 내가 산 종목 그래프였어야해..ㅠ  이 종목은 특별배당까지 했었다니.!!!

1년에 2번씩이나 엄청난 배당금을 실시했다.  한순간의 선택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구나.  내가 분명히 중국생명주식에 콩깍지가 씐게 분명하다. 콩깍지..콩깍지..콩깍지..

평안보험 나를 꼬시지 그랬어..왜 날 그냥 둔것이야?

 

중국평안보험 주식 차트, 멋있구나

 

 

중국평안보험 주요 재무표

 

 

중국평안보험-정기배당,멋지다

 

 

" 중국생명아, 나도 순정이 있다."  
" 니가 이런식으로 내 순정을 짓밟으면 깡패가 되는거야! "
"내가 널 깡패처럼 매도라도 하랴?  매도한다!

 

 

 

중국생명 1,000주 전량 매도한 이유

 

몇 달전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으로 미중무역전쟁이 장기화 될수도 있고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중국생명이 나의 순정을 무참히 짓밟았다.ㅋㅋ 거친 깡패가 되고 말았으..

그나마 수익률이 있을때 현금화 해야 투자금이라도 회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컸기 때문이다.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주식시장이 되면 다시 시도할 예정이다. 

 

 

중국주식을 통해 느낀점

버린돈이라고 생각하고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 덕에 19,000원이라는 수익률이라도 거둔건가!?  내 자산에 신경을 썼어야 했는데 해외주식을 한다는 뿌듯함으로 너무 무심했던게 후회가 된다. 주식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우량주를 샀으나 우량아가 되어버린 현실.. 아무리 주식이 올라도 무조건 매도해서 현금화를 해야 내 돈이 된다는 당연한 경제시장의 진리를 깨달았다.  문득, 이렇게 신경을 안썼는데 주식 상장폐지가 안되어 너무 고맙다.ㅋㅋ

 

 

 

▶ 중국주식을 하고 싶다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중국 주식 투자 후기 1편 - 배당금 입금

 

중국 주식 투자 후기 1편 - 배당금 입금

중국 주식 투자후기 - 1편 며 칠 전 스팸 문자를 삭제하던 중 눈에 띄는 문자를 발견하여 중국 주식 투자에 궁금하거나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는 투자증권에서 온 중국 주식 투자..

pj6083.tistory.com

중국 주식투자 후기 2편

 

중국 주식투자 후기 2편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중국 주식 투자 후기 2편 1편에서는 매년 배당금을 받고 있다는 사실과 간단히 중국 주식이 어떤 것인지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중국 주식 투자 동기 이번에는 제가 왜 중국 주식..

pj6083.tistory.com

주식 재테크> 2018년 중국주식 배당금

 

주식 재테크> 2018년 중국주식 배당금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올해는 유난히도 무더운 더위에 힘든 하루하루였습니다. 그러다가 가장 마음을 상쾌하게 해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전에도 중국 주식 배당금을 인증한 적이 있습니다. 2018년 중국..

pj6083.tistory.com

중국주식 보험주 - 중국 인수보험 2019년 배당금 가능할까?

 

중국주식 보험주 - 중국 인수보험 2019년 배당금 가능할까?

보유하고 있는 중국주식은 매년 성실하게 나에게 배당금을 지급해 주었다. 하지만 내가 처음 중국주식을 시작하면서 품었던 기대치보다는 훨씬 주가가 오르지 않고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미국 관세분쟁으로 중국은..

pj6083.tistory.com

2019년 중국주식 배당금 입금

 

2019년 중국주식 배당금 입금

2019년 올해는 너무 중국경제가 침체와 미국 관세문제로 배당금을 거의 포기했었는데, 배당금 입금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환율조작국 지정까지 받았으니.. 내년도 별로 기대가 되지 않는다. 작년보다 배당금 입금..

pj6083.tistory.com

중국주식 배당금 세금은 얼마일까?-중국 인수보험 현금배당실시

 

중국주식 배당금 세금은 얼마일까?-중국 인수보험 현금배당실시

해외주식을 하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배당금 입금이 되면 세금을 떼는데, 가끔 내 돈으로 외화벌이를 하는 좋은 일을 하는데 왜 이렇게 많은 세금을 가져갈까? 생각이 쪼!!끔 !! 스쳐갈때가 있다. 하지만 좋은 일..

pj6083.tistory.com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