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료 할인받는 3가지 꿀팁!

 

 

 

◎  사회초년생,  대학생, 직장인  생활비 절약방법 

 

갤럭시S10 5G KT요금제 변경, 휴대폰 요금절약 꿀팁

 

갤럭시S10 5G KT요금제 변경, 휴대폰 요금절약 꿀팁

2019년 4월 5일 출시 후, 갤럭시S10 5G 화이트 색상으로 휴대폰을 바꾸면서 액정이 커서 유튜브 시청하기 편하고, 충전속도가 엄청 빨라서 갑자기 외출할 때 너무 편했습니다. 단점은 한 달에 나가��

pj6083.tistory.com

 

 

◎   국민건강보험료  알두면 좋은 내용

1.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가능

 

전년대비 종합소득 감소(7월 서류제출 시 6월부터 조정, 8월 이후 서류제출 시 다음달부터 조정), 재산 매각, 폐업 등 자료가 변동되었다면 보험료 조정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2.  체납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개인적인 건강 및 회사사정으로 휴직과 퇴사 경우, 체납보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회 이상 체납한 가입자가  체납보험료를 완납 또는 분할납부 하지 않고 진료를 받을 경우 건강보험 적용 진료비 전액(공단부담금+본인부담금)을  본인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3. 만약, 6회 이상 체납될 경우 보험급여가 제한 됩니다.  장기 및 정기적으로 병원진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꼭  체납여부를 확인해주세요. 

 

4. 고객센터 통화가 편한 시간대 : 오전 9시~10시, 오후 4시~6시까지. 

 

 

◎   국민건강보험료  할인 꿀팁! 

1.  자동이체 + 이메일 고지 신청

 

지역가입자가 자동이체신청과 이메일 고지 신청하면, 월 최대 830원 감액됩니다.   신청전화는 1577-1000이며  건강보험은  신청월 다음달(전월 자동이체 완납 기준)부터 200원 감액(계좌 및 카드)

국민연금은 신청월(완납기준)부터 230원 감액(계좌),  이메일 고지는 건강/연금 이메일 고지 적용월 부터 각 200원 감액(우편고지 중단조건 경우)입니다. 

 

 

2. 보험료 체납 시 연체금 부과

 

보험료 미납 시 실제 지연일수에 따라 납부기한 경과일로부터 매일 연체금이 변경됩니다.

2020년 1월 16일 시행 이후, 납부기한 경과 후 30일까지 1천 500분의 1씩(최고 2%), 31일부터 6천분의 1씩 가산(최대 5%)  2020년 1월 16일 시행 이전 납부기한 경과 후 30일까지 1천분의 1씩(최고 3%), 31일부터 3천분의 1씩 가산(최대 9%).  매월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전세, 월세금에 대한 건강보험료 부과

 

고지서 뒷면 부분에 "주택(건물)이 없는 세대는 전월세금에 대해 건강보험료가 부과되는데, 정확한 부과를 위해 전월세금(무상거주)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신고가 없는 경우 공단에서 지역별로 조사한 금액으로 2년간 적용됩니다."  주의 깊게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는 공지되어 있지 않고  고지서에만 내용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대학생, 직장인이 거주하는 건물(다가구 주택, 빌라, 아파트 등)이 전세금 7천만원 이하 일 경우,  스스로 공단에 신고하면 건강보험료 감면(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혜택적용 등급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적용여부를 확인 후, 입주 전 부동산에서 작성한  '주택전세계약서'를 가지고 방문하면  담당자분이 바로 변경해줍니다. 

 

이전에 적용되지 못한 기간까지 포함, 기존 체납금액이 있다면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자동이체 계좌번호로  환불됩니다.  2년 연장 및 이사 후에도 동일하게 직접 신고를 해야 세금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보지 못하거나 모르고 지나치면 그냥 지나갈 수 있는 생활속의 재테크 꿀팁입니다. 

 

전세금이 7천만원 이하인가요?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https://www.nhis.or.kr/retrieveHomeMain.xx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