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바리스타 SCA Foundation 자격증 취득후기-워킹홀리데이 준비?

 

 

 

 

라떼아트 잘하고 싶다...

 

▣  커피 소비국 3위 한국

커피를 즐겨마시는 소비국가 1위는? 미국, 3위는 한국입니다.  영토크기 및 인구밀도를 따져보면 어쩌면 1위 탈환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구절반 수준으로 식사시간 이후 커피를 마신다는 뜻입니다.

간단한 업무미팅 및 지인과 수다를 떨기 위해  시간제약 및 공간이 큰 스타벅스(Starbucks Coffee Korea), 탐앤탐스(TOM N TOMS), 커피빈(Coffee Bean) 등 커피매장으로 약속장소를 정합니다. 

 

돈을 내고 마시는 소비자에서 생산자 즉, 카페 창업자(사장)이 되고 싶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창업하기 전에 1~2년 개인 매장 및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실무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본인이 직접 커피원두 로스팅, 커피추출을 해서 한 잔이라도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방법 즉, 자격증을 취득하면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은 1896년 아관파천으로 고종황제가 러시아의 공관에 머물 당시 접하게 되었습니다.   

 

 

▣  바리스타(Barista) 자격증 종류가 이렇게 많다고?

필요성 or 공신력?

 

1.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한국커피바리스타 협회 vs 한국 커피협회로 구분됩니다.  

국내 바리스타 주요항목은 기본 로스팅, 커피 머신장비, 블랜딩, 에스프레소, 머신추출방법, 그라인더, 스티밍 방법, 카푸치노 등 SCA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분쇄도 조절은 시험항목에서 제외)


유효기간 국가인증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 각종 협회가 200여곳이 있으며 공신력을 구별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강사님 수업내용, 시험방법이 조금씩 틀릴 수는 있습니다.  실무자로 카페에서 일하시 던 분들도  자격증 따고 싶어서 나중에 수강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갱신여부가 필요한지 꼭 학원에 확인 후, 수강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이탈리아 IBS, 미국 GCS 바리스타 자격증

 

SCA는 커피 분쇄도 조절, 에스프레소 라떼아트(Latte Art), IBS는 이탈리아식 커피, 카푸치노 중요하게 여깁니다.   미국 바리스타협회 GCS(Global Coffee School) 20개국 커피 단체로 설립된 국제커피협회, 이탈리아 바리스타협회 IBS(Italia Barista School)라떼아트에 중점을 두며 창의적인 예술부분을 많이 보며 정통성 있는 협회입니다. 

 

 

3.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자격증 

 

미국커피협회(SCAA)와 유럽커피협회(SCAE)가 2017년 통합된 국제 커피협회로, 2019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쉽 WBC(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한국인 최초로 전주연 바리스타님이 우승해서 이슈화 된 적이 있습니다.  WBC대회도  "Make Coffee Better" 취지아래 SCA에서 개최된 대회로 공신력이 큰 협회라고 할 수 있으며 자격등 취득유효기간(갱신여부)이 없습니다.  평생 자격증이나 뱃지는 없는게 아쉽습니다. 

 

- 전주연 바리스타님이 운영하는 모모스커피(momos) - 카페맛집

- 주소: 부산 금정구 오시게로 20  지번: 부곡동 873-98

- 전화번호 : 051-512-7034
- 운영시간: 매일 10:00~21:30 (연중무휴)

 

 

 

 

 

 


커피입문, 바리스타 스킬 ,브루잉, 그린커피, 로스팅, 센서리 스킹 코스 및 아래 시험 Lv1~Lv3로 구분됩니다. 


Level 1 : 파운데이션 레벨 (Foundation) :  취득완료 !!


Level 2 : 인터미디에이트 레벨 (Intermediate)


Level 3 : 프로페셔널 레벨 (Professional) 

 

 

 

카페, 커피머신, 라떼아트, 예쁜 케이크

 

에스프레소, 카페 마키아토, 카페 콘 판나,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카페라떼, 카페 비엔나,  카페모카, 아포가토, 커피 프라페, 카페 마로끼노, 카페 사이공, 커피 플로트, 카페 프레도 다양한 커피메뉴. 

 

 

▣  SCA 파운데이션 시험 어떻게 진행될까? 

 

SCA Foundation은 국내 바리스타 2급과 동일한 레벨로,  필기/실기 모두 합격해야 다음 단계인 인터미디에이트 레벨 (Intermediate)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1.  필기시험

 

벼락치기 시전.  실기시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 치우쳐 전혀 한 글자도 읽지 않았는데 시험전날 훑어 본 모의고사 기출문제 1회부터 4회는 꼭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But, 강사님이 설명해준 수업내용에서 더 많이 나와서 황당했습니다. --;;   노트북으로 ID 및 비번 로그인해서 객관식 100% 기출되며, 제한시간은 20분입니다.  생각보다 어려워서 당황했지만, 무사히 합격률 80%.  합격선 60% 이하이면 탈락입니다. 

 

 

 

 

2. 실기시험★

 

SCA 파운데이션 합격!!

 

 

준비: 린넨 1장, 행주 3장, 앞치마, 블라우스, 까만 정장바지, 운동화(높은굽 구두,샌들),악세사리 착용제외

- 1단계 예비추출 : 분쇄도 조절이 관건

- 2단계 에스프레소(Espresso) 추출

- 3단계 카푸치노(Cappuccino) 추출

 

처음에는 생소했던 우유 스티밍하면서 스팀노즐에서 나오는 치치치~~~칙 거리는 소리와 연기와 안정화가 어려워서  카푸치노가 너무 어려웠는데 정작 실기시험에서는 심사위원분한테 칭찬을 받아서 기분이 엄청 좋았습니다.  스티밍 거품제조가 은근히 까다롭고 두께까지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출처-인터넷 불명

Coffee 기본은 에스프레소 추출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을 깨닫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에스프레소를 즐겨마시지만 한국에서는 생소한데 제조하면서 평생 커피원액을 다 마셨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자격증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필기+실기를 동시에 진행하기에 생각보다 짧은 1달 정도 소요되며, 발급은 2주 뒤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워킹홀리데이 (Working  holiday)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일까요? 호주, 미국, 영국 등 워킹홀리데이를 준비중인 대학생 및 직장인들은 해당국가에서 생활하면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일자리를 빨리 잡을 수 있는 것으로 유망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현지에서는 자격증만 가지고는 실력 100% 인정하지 않고 직접 제조 및 라떼아트 실력을 보고 채용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카페창업, 취업(아르바이트)를 목적으로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고, 긴급 재난금지원 및 국비지원도 사용 가능한 자격증이니 참조하세요. 

 

 

▣  커피 맛집 CAFE

 

용인 갤러리 카페 - 어비움(EOBIUM)

 

용인 갤러리 카페 - 어비움(EOBIUM)

Gallery Cafe - EOBIUM (어비움) 태풍이 오는 소식에 파아란 하늘에 하얀 구름이 가득한 가을입니다. 이럴때는 좋아하는 사람하고 좋은 곳에 가서 커피 마시며, 밀린 수다를 떨면 기분도 좋아지고 드라

pj6083.tistory.com

안성 청학대 미술관 - 카페

 

안성 청학대 미술관 - 카페

" 커피도 마시고, 미술도 관람하는 안성맞춤 카페 " 마음같아서는 훌쩍 강원도로 가서 바닷가를 보고 싶지만, 가까운 서울근교로 가게된 안성 청학대 미술관이에요. 〃 돼지 형제 4마리가 손��

pj6083.tistory.com

커피 맛집 - 던킨도너츠(DUNKIN) 아메리카노 가성비 최고!

 

커피 맛집 - 던킨도너츠(DUNKIN) 아메리카노 가성비 최고!

하루를 마무리 하면서 갑자기 달달한 도너츠가 먹고 싶어졌다. 동네에 정말 많은 커피숍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맛있는 가성비를 꼽으라면 개인적으로 던킨 도너츠의 아메리카노이다. (개인적

pj6083.tistory.com

평택 루체커피로스터스 카페-평택시청,크로와상,커피 맛집

 

평택 루체커피로스터스 카페-평택시청,크로와상,커피 맛집

우연히 평택에서 커피가 맛있는 커피숍을 발견했는데, 와우 맛집과 커피 맛있는 카페를 발견하는 일은 즐거운일이다. 생각보다 넓고 대리석 탁자로 인테리어가 되어 있어서 굉장히 고급스러운

pj6083.tistory.com

이디야 EDIYA COFFEE - 카페라떼

 

이디야 EDIYA COFFEE - 카페라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중 가장 건전한 것은 운동이지만 ( 이거라고 말하고 싶다 ㅎ) 이상하게 재미있게 수다를 떨면 스트레스가 풀린다. 즐겁게 쇼핑을 하거나.. 둘다 하는 날은 정말 행복한

pj6083.tistory.com

선릉역 4번출구 카페-비엔나 커피 하우스에서 아인슈패너 한잔!

 

선릉역 4번출구 카페-비엔나 커피 하우스에서 아인슈패너 한잔!

일반적인 커피맛과 다르고 분위기가 좋다고 해서 선릉역 4번 출구 근처에 있는 카페로 이동했다. 문을 열자마자 카페의 상징 빨간 커피잔 실내 인테리어가 눈에 확 들어왔다.  대체적으로 조용�

pj6083.tistory.com

수원 광교호수공원 밀도(mealº)카페-앨리웨이 빵집,식물원(SIKMUL1),편집매장

 

수원 광교호수공원 밀도(mealº)카페-앨리웨이 빵집,식물원(SIKMUL1),편집매장

수원 광교호수공원은 카페거리로 유명한데, 그 중에서 밀도(mealº)라는 카페는 베이커리(빵집), 식물원(SIKMUL1), 라이프 편집샵이 있어 산책장소, 데이트장소, 쇼핑장소 3가지 요건을 골고루 잘 갖�

pj6083.tistory.com

수원광교 앨리웨이 책발전소-오상진 아나운서 북카페 추천

 

수원광교 앨리웨이 책발전소-오상진 아나운서 북카페 추천

수원 광교 앨리 웨이에는 카페거리는 연인 데이트하기 최적화된 곳이다.  광교호수라는 탁트이고 손잡고 계속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너무도 잘되어 있고 배고프면 언제든지 맛있는 브런치와 �

pj6083.tistory.com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