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늘봄나봄입니다. 


매서운 추위가 주춤한 요즘 다시 미세먼지 하늘을 덮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하늘이 뿌옇다는 것은 동일하나 미세먼지와 먼지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먼지 vs 미세먼지 차이점

첫째 성분 자체가 틀립니다. 먼지는 석유 석탄 화석연료를 태울 때 또는 배출가스가 발생하는 공장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바람을 타고 대기상에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을 먼지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Particulate Matter라고도 불리며 먼지보다 포함하는 물질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일산화탄소 오존 산화물 납 질소 아황산가스 포함해서 

공장 자동차에서 발생하여 아주 장기간 대기를 타고 떠다니는 것을 뜻합니다. 먼지 대비 나쁜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째 입자 크기가 다릅니다.  50μm 입자크기이면 먼지이고 50μm보다 작아 미세할 경우 미세먼지라고 구분합니다. 

입자크기가 작다는 것은 사람의 기관지에 침투력이 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미세먼지는 크게 3가지 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0μ입자크기 미세먼지를 PM-10 지름이  2.5μm보다 작을 경우 PM-2.5라고 불리 운다. 

PM-2.5 크기 정도면 쉽게 표현해서 사람 머리카락 1/20~1/30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셋째 미세먼지 크기에 따른 위험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10 경우 사람 기관지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계속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PM-2.5 경우 미세먼지가 매우 심할 경우 말하는 초미세먼지라고 불립니다. 입자가 작을수록 사람에게 침투가 쉽기 때문에 노약자 및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왜 갑자기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왜 갑자기 미세먼지가 기존에는 없었는데 왜 갑자기 발생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은 사막화로 인한 모래바람 먼지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는 화재 화산재 발생할 때입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현재 미세먼지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기오염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얼마나 인체에 유해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와 폐에 미세먼지가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 및 면역력을 떨어뜨려 천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빛 흡수를 잘 못하여 농장물이 잘 자라지 않는 영향도 줍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서 기침 두통 또는 목이 아프고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더 심해 질수 있으니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외출 시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미세 마스크는 어떤 등급을 사용해야 할까?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증 KF80 KF94 KF99 등급이 있습니다. 공기를 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가장 KF99가 가장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손 발을 꼭 씻고 옷을 꼭 털고 집안으로 들어옵니다. 

일기예보를 통해 미세먼지 지수를 꼭 확인 하셔서 집안 환기 및 자신의 건강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물을 자주 마셔서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하며 배를 많이 먹으면 루테올린 성분이 기침에 좋아 기관지 약한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