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정글만리 - 조정래

오랜만에 정글만리 책을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 연재 시리즈에서 보게 되었고 너무 쉽게 중국을 이해하게 쓴 글이라 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했던 생각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중국은 예전부터 우리나라와 깊은 관계가 있었습니다. 



지리적인 위치로 문화 영향 전쟁 북한과의 문제 등 역사적 문화적으로 밀접한 이웃임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중국은 세계 4위로 가장 넓은 국토를 가지고 있으며 한족과 여러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대비 95배 정도 크며 한반도 대비 4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풍부한 자원 및 인구가 많으며 국토 면적으로도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지만 우리는 종종 중국을 떼놈 또는 짱깨라고 부르며 부정적인 의미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책에서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이제는 중국을 국제정치 경제 군사 문화 역사에 부분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합니다. 


날아가는 용에 어떻게 올라타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주인공인 송재형과 리옌닝을 통해 중국 20대의 중화사상과 사랑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송재형의 이모부인 전대광을 통해 중국에서 한국 기업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기업 간에 일어나는 경제적 마찰과 경제제도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중국 주식 투자 후기 1편 - 배당금 입금

중국 주식투자 후기 2편



또한 일본 중국 한국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하는지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리옌닝과 부모님의 마찰과 생활 모습을 통해 중국인들은 어떤 사고방식으로 가지고 있으며 특히 리옌닝 부친 리완싱을 통해 중국 경제를 어떻게 다뤄 자수성가 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류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성형외과 의사인 서하원을 통해 과연 중국이 기회의 땅인지 중국에서는 한국 기업이 생존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장 흥미롭게 본 부분은 경제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경제 속도가 가파른 중국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 책은 많은 답을 주고 있습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말입니다. 만두 파동 분유 파동 등 가짜 음식에 대해서 중국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왜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가지고 장난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예전에 가짜 달걀이 중국에 유통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막대한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리완싱은 말합니다. 이익은 한국에서 발생할 수 없는 이익이며 가짜를 만드는 방법과 기술도 뛰어나 요리를 하지 않는 이상 시각적으로는 판별하기 어려운 수준의 기술이라고 합니다. 


좋은 기술을 왜 그렇게 사용하는지 의문스럽지만 리완싱은 급격한 경제발전에 대결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기본 자본금이 필요하면 가장 쉽고 막대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품목은 식자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국토 면적과 인구수 및 사용빈도를 감안해서 계산한다면 정말 수지에 맞는 장사임을 깨닫게 됩니다. 국제적인 도시 상해에서 일어나는 철강사업을 두고 일어나는 삼국에 대한 비지니스 방식도 재미있습니다. 중국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꽌시를 등장인물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꽌시는 단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으며 신뢰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유독 다른 나라의 언어를 쉽게 배우지 않는 일본 상사맨과 꽌시를 맺기 위해 중국어를 배우는 한국 상사맨 또한 그것을 지켜보는 중국인들의 시선은 흥미롭습니다. 정글 같은 중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두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화려한 중국 경제발전 이면에는 우리가 알지 못한 농민공의 문제 빈부격차도 있음을 알게 됩니다. 국제적인 이슈인 북한 문제 역사적 문제인 동북공정 경제적인 영향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이제는 객관적인 시작을 다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다방면의 모습을 보고 싶거나 조정래 책을 읽고 싶으나 어렵다고 느끼셨던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