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나는 왜 그에게 휘둘리는가? 1편 - 심리 조정자는 무엇인가?

나를 배려하지 않고 무시하는 사람들 - 심리조정자

좋은 사람을 만나서 차를 마시고 밥을 먹고 시간을 보냈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기운이 없고 내 에너지를 누군가 훔쳐 갔다는 느낌을 받는 만남은 누구나 겪어 봤습니다. 


왠지 그 사람만 만나면 마음이 불편하고 내가 하고 싶지 않은 말과 행동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을 느낍니다. 저 사람은 저걸 싫어하니깐 내가 조심해야지 하며 배려하지만 그 사람은 점점 나를 쉽게 생각하고 나에게 상처를 주며 불편한 말과 행동을 거침없이 합니다.


 


나는 저 사람을 배려하는 왜 나는 항상 배려 받지 못하고 휘둘리는 것인지 의문이 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작년부터 이 책을 읽기 시작했으나 마음이 너무 힘들어서 중간에 책을 덮고 올해 완독했습니다. 내 인생 꼬이게 만드는 그 사람 대처법 나는 왜 그에게 휘둘리는가에서 여러 유형으로 사람에게 상처 주고 예시가 자세히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건 내 자신

첫째 당신은 혹시 나보다 남을 더 사랑하고 있지는 생각해봅니다. 바로 심리 조정입니다. 

태생적으로 암시에 잘 걸려드는 사람입니다. 한 평생을 살면서 사람은 소통하며 살아야 합니다. 


암시가 효과를 발휘하면 무의식에 받아들여져 자기암시로 변화되어야 한다. 우리는 많은 경우 외부에서 주어지는 암시를 간단히 믿어 버리고 쉽게 내면화합니다. 


이 내용은 25페이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리 조정은 상대를 배려하고 생각하며 인간관계를 형성하기보다는 상대를 희생시켜 자신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대로 의도에서 나옵니다. 

이렇게 하는 사람은 자신이 뛰어난 능력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카리스마 없고 권위 없는 사람이 사용하는 마지막 수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려 존중 믿음 인간관계 형성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불편을 피하기 위해 부딪히기 싫어서 등 많은 이유로 할 수 없이 선택합니다. 



심리조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둘째 심리 조정에 길들여진 사람은 정신적 지배를 받게 됩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심리 조정의 피해자가 되었다고 생각할 때 이미 많은 세뇌가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우선 침해로 시작합니다. 상대방의 사적인 영역에 자기 마음대로 뛰어들어 그 사람을 휘두르기 위해서는 나를 어디서 휘어잡고 어디서 놓아주어야 할지 자신보다 더 정확하게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 사람은 나보다 나를 더 정확하게 보거나 더 잘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고는 합니다. 


갑자기 정복하는 것이 아닌 천천히 단계적 실행하며 내 모든 것을 다 보여주고 신뢰할 때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노골적이고 잔인하게 당신을 공격하게 될 것입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심리 조정자는 매우 매력입니다. 시선으로 나에게 신뢰를 준다거나 기선제압하듯이 뚫어지게 나를 쳐다봅니다. 그리고 온갖 말로 매혹시킵니다. 내가 가지고 있던 고민을 알아채고 숙제를 주듯이 아니면 내가 너의 문제를 풀어줄 수 있는 해결사인 듯 말합니다. 


또한 잦은 스킨십으로 친밀도를 형성하고 높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시작합니다. 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른바 길을 들이기 시작합니다. 심리 조정자들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모든 가정을 동원해 합니다. 동정 배려 공포 혼란 죄책감 등으로 그 사람을 길들이며 무슨 일이 생기면 자신에게 의지하게 합니다. 

이미 길들여졌다고 확신이 들기 시작하면 권유 청유형이 아닌 명령적인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상호적인 관계에서 이미 벗어나 지배적인 관계가 형성되었으며 순응 또는 죄의식을 자극해 자신의 말을 듣게 합니다. 반항하면 강도는 더 세지며 내 말을 듣지 않았다는 보복도 서슴없이 합니다. 


관련글 

14. 자존감 수업 - 윤홍균

17. 개인주의자 선언 - 문유석 판사



어떻게 심리 조정자를 구분할까?

셋째 우리는 그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가지고 노는 사람은 무척 무섭게 생기고 카리스마 있는 것으로 우리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상외로 친절하고 외모도 훤칠하고 예쁩니다. 인간관계도 피 심리 조정자 보다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싹싹한 가면을 쓰고 다소 내성적이고 감정 표현에 서투른 자신을 대신 표현해 준다는 미명하에 자신을 휘두르지는 않은지 잘 살펴야 합니다. 심리 조정자는 남에게 상처를 주고도 자신을 지키는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여 이 사실을 주위 사람에 폭로하더라도 크게 피해를 입지 않는 편입니다. 



심리 조정자는 내 속을 뒤집어 놓는다!!!

심리 조정자의 특징은 알아두시고 내 마음을 뺏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상대방에게 이 세상의 정보를 다 알고 있고 나는 너보다 숨겨둔 정보가 많다는 인상을 줍니다. 처음에는 뭐 저 사람이 나보다 많이 알겠냐며 의문을 품지만 지속적인 세뇌와 그들의 허풍에 점점 세뇌되고 자신도 모르게 믿게 됩니다. 


가차 없이 펌하 말과 행동을 합니다. 그것이 자신이 되든 주위 사람이 되든 심리 조정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해당됩니다. 


얕잡아 보기 비웃음 자신이 만들고 싶은 별명을 주어 그 이미지에 헤어 나올 수 없이 만듭니다. 그리고 말을 계속 뒤집거나 거짓말을 거침없이 합니다. 잠을 방해함으로써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게 만들며 정신적으로 혼란을 주기도 합니다. 잘못을 해놓고도 적반하장으로 그 사람에게 상처를 주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끕니다. 


피해자가 심리 조정자를 두둔하고 칭찬하는 이유?

가장 위험한 단계인 나를 잘 아는 심리 조정자가 자신에게 어떻게 할지 보복은 하지 않을지 두려워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사람에 대해 마음에 없는 좋은 말을 하고 다는 피해자가 은근히 많습니다. 

과장적인 연극을 통해 시선을 집중시키고 남을 불편하게 하는 심리 조정자들에게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심리 조정자 특징을 보고 피해자는 무조건 내성적이고 소심하다는 편견과는 달리 매우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도 많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사람들이 심리 조정자에게 휘둘리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직장 내에 불편함을 무기로 너무 과장된 연기를 자신을 힘들게 한다면 심리 조정자인지 유심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9. 매일 아침 써봤니? - 김명식PD

10. 디지털 노마드 - 경제적 자유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하셨다면
♥ 공감버튼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